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는 서방 자유주의 세력과 전체주의 세력으로 질서 재편성 중

동북아, 한미일 vs 북중러 신냉전 체제 형성

남북한, 북한의 오물풍선으로 치킨게임, 전 세계에 수치스러운 일

1949년 창설된 NATO는 우크라이나 전쟁이후 스웨덴과 핀란드가 가입, 20개국이 되었다.
하마스의 가자지구 침공
마크롱과 EU집행위원장이 시진핑에게 러에 무기공급시 중-EU관계 손상을 경고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이 중국에 대한 디리스킹을 언급하고 있다.

2차 세계대전과 1991년 소련의 붕괴 이후 WTO체제에서 한동안 평화를 누려오던 세계 각국이 바야흐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습은 그동안 테러 수준의 지역적, 국지 갈등을 국가가 나서서 전쟁의 수준으로 싸우며 이를 지켜보는 각국의 이해득실에 따라서 국제적 관계가 새로운 세계질서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국지분쟁은 한반도에도 영향을 미쳐 북한이 러시아와 급속히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고 그동안 WTO 체제하에서 미국과 경제적인 우호관계를 맺었던 중국도 러시아와 손잡으면서 북핵으로 촉발된 동북아 안보위기는 China De-risking 속에서 한미일 3국의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시사의창은 최근 지구촌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급 갈등과 그에 따른 파장을 살펴보고 푸틴의 평양방문으로 인한 북·러 관계와 풍선전쟁으로 불리는 남북한 관계의 진단을 통하여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동북아 질서 속에서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생략-

기사원문보기클릭

 

 

[시사포커스-보수의창] 남북한 풍선전쟁과 동북아에서 형성되고 있는 신냉전 질서 - 시사의창

2차 세계대전과 1991년 소련의 붕괴 이후 WTO체제에서 한동안 평화를 누려오던 세계 각국이 바야흐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습은 그동

sisaissu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