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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의창 2024년 10월호=박현수 칼럼니스트] 오행의 ‘상극’
‘상극’은 목·화·토·금·수 사이에서 차례대로 억제·제약하는 정상적인 관계를 말한다. 오행 사이의 단계적인 억제는 목·화·토·금·수에 대한 직관적인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예컨대 『소문·보명전형론』에서 “목은 금의 억제를 받아 잘리고, 화는 수의 억제를 받아 꺼지며, 토는 목의 억제를 받아 뚫리고, 금은 화의 억제를 받아 용해되며, 수는 토의 억제를 받아 막힌다”고 하였다.
오행 사이의 단계적인 억제는 ‘목’을 시작으로 목극토·토극수·수극화·화극금·금극목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들은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억제하며 끊임없이 순환한다
『소문·오장생성론』 에서 “심은 맥락과 상합하고 그 정화가 얼굴에 색과 광택으로 나타나며 신의 제약을 받는다. 폐는 피부와 상합하고 그 정화가 피모에 나타나며 심의 제약을 받는다. 간은 근과 상합하고 그 정화가 손톱과 발톱에 나타나며 폐의 제약을 받는다. 비는 기육과 상합하고 그 정화가 입술에 나타나며 간의 제약을 받는다. 신은 골과 상합하고 그 정화가 두발에 나타나며 비의 제약을 받는다”고 하여 오행 사이의 단계적인 억제 관계로써 오장 생리기능 사이의 제약관계를 설명하였다.
또한 『소문·육절장상론』에서는 “봄은 장하를 이기고 장하는 겨울을 이기며, 겨울은 여름을 이기고, 여름은 가을을 이기며, 가을은 봄을 이긴다”고 하여 오행 사이의 억제 관계로써 운기학설의 ‘사시지승’을 설명하였으며, 『소문·옥기진장론』에서 “오장은 서로 통하며 오장병의 전변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오장 중의 어느 한 장에 질병이 발생하면 곧 그 장이 이길 수 있는 다른 장으로 전변된다. 만약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길게는 3개월에서 6개월, 짧게는 3일에서 6일이면 (병변이) 오장에 두루 퍼져서 죽게 되니, 이것이 승하는 곳으로 순전하는 순서이다”라고 하여, 오장 질병의 전변에 관해서도 설명하였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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