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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의창 2024년 10월호=김동식 칼럼니스트] 부처님의 교법(敎法)을 학자(學者)들이 분류(分類)한 것을 보면 거의 비슷하다.

이승(二乘)이란 두 가지 교법을 말하는데 하나는 성문승(聲聞乘)과 연각승(緣覺乘)이고, 다른 하나는 성문승(聲聞乘)과 보살승(菩薩乘)으로 분류(分類)한다.

이렇게 불교사(佛敎史)의 발전에 등장(登場)하는 이상(異狀)과 그들이 의지(意志)하는 가르침에 따라 성문승. 연각승. 보살승이라는 삼승(三乘)이 생겨났다.

여기서 이승(二乘)이란 성문승(聲聞乘)과 연각승(緣覺乘)으로 혼자 본뇌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기에 소승(小乘) 되고, 보살승(菩薩乘)은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제도하는 하는 것을 목적(目的)으로 하기에 대승(大乘)에 해당된다.

초기 불교의 성문과 부파불교의 연각, 초기 대승불교의 보살로 대변되는 삼승은 모두 하나의 방편에 불과하다. 소승에 해당되는 성문승과 연각승은 열반과 생사를 분별해서는 성립할 수 없으며, 대승에 해당되는 보살승은 열반과 생사를 분별해서는 성립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두 승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 각각의 방편을 버리고 진실한 세계, 즉 오직 하나의 수레인 일승(一乘)으로 돌아가는 그것이 바로 부처님이 타는 수레인 불승(佛乘)이라는 것이다.

 

-이하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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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칼럼] 성문승(聲聞乘), 연각승(緣覺乘), 보살승(菩薩乘)은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제도(制度)

[시사의창 2024년 10월호=김동식 칼럼니스트] 부처님의 교법(敎法)을 학자(學者)들이 분류(分類)한 것을 보면 거의 비슷하다.이승(二乘)이란 두 가지 교법을 말하는데 하나는 성문승(聲聞乘)과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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