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군사강국 대한민국, 한미일 묶고 동아시아와 중동, NATO연결
미국과 더불어 대 중국견제로 아시아를 둘러싸는 상황

 

윤석열 정부 들어 미국의 대중·대러시아 전략이 바뀐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터지면서 글로벌 군사 환경이 요동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한민국이 동맹국 미국의 세계전략과 함께 궤를 같이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전략이 제기되는 가운데 ‘군사강국으로 도약한 우리나라가 글로벌적 역할을 확장해야 한다’는 학계의 논의가 있어 왔다. 때마침 영국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한 군사전략 블로거가 자신의 채널을 통해 “한국이 글로벌 군사지정학적 질서 전체를 뒤흔들고 있으며 한국이야말로 반중·탈중 시대의 해답이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국내에서도 군사지정학적 분야에서 유명한 뱅모프로덕션의 박성현 대표는 이 같은 분석에 공감을 표하며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4월 캠프데이비드에서의 선언을 통해 대한민국이 동북아에서 일본을 끌어들여 일정한 군사전략적 책임을 감당하며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방산 제품의 수출도 나토와 중동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시사의창은 최근 변화된 글로벌 군사외교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미중 갈등 속에서 한반도 주변에서 향후 벌어질 갈등의 시나리오 국면을 상정하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국제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 본다.

 

한미일 3국의 연합훈련에 참가한 장성들
K9자주포
한국이 개발한 KF21
윤석열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뱅모프로덕션의 박성현 대표
영국의 군사지정학 블로거 Simon Whisler

[시사의창 2024년 4월호=강현섭 기자] 대한민국이 향후 수십 년 동안 군사적으로나, 경제 전략으로 글로벌 중추국가가 될 것이며 미국의 대중(對中) ·탈중국(脫中國) 정책의 해답국가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영국에서 활동하는 체코 출신의 Simon Whistler씨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Warographics에서 주장한 것으로, 그는 역사, 국제관계 및 외교와 군사지정학적 컨텐츠를 통해 76만 국제적 독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는 유명인이기도 하다.

 

Simon의 주장은 국내에서 그와 같은 주장과 분석 논리를 펼쳐왔던 뱅모프로덕션의 박성현 대표가 이를 전적으로 공감하는 주장을 펼치면서 Simon Whistler 주장의 상세한 내용을 분석하여 향후 대한민국의 위상과 대응논리를 제공하고 있다.

 

Warographics에서 Simon Whistler 씨가 주장한 내용을 요약하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질서 하에서 미국, 일본 어느 나라도 중국에 대한 뾰족한 대응 수단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은 세계 최강의 무기 생산 능력을 갖추어 이제 한국이 대중정책의 해답으로 떠올랐다”는 것이다.

 

-이하 생략-

 

기사원문보기 클릭

 

[시사포커스-보수의창] 탈중국(脫中國)의 해답은 대한민국! 한국은 린치 핀, 글로벌 군사지정학

윤석열 정부 들어 미국의 대중·대러시아 전략이 바뀐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터지면서 글로벌 군사 환경이 요동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한민국이 동맹국 미

sisaissu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