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4월 19일 ‘2024 화순 고인돌 봄꽃 축제’ 개막

화순 8경 찍고, 화순 꽃강길 음악 분수대, 개미산 전망대 등 감상

 

‘남도 관광 1번지’ 전남 화순군은 무등산국립공원을 기점으로 드넓게 자리 잡은 삶의 보고(寶庫)이다. 전남 중심권에 있으면서 광주시와 맞물려 ‘머물고 싶은 젊은 청년 도시’로 탈바꿈 중인 화순군은 민선 8기 들어 인구소멸에 대응한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만원 임대주택' 공급 사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해 일약 혁신의 아이콘으로 등장했다. 빼어난 자연환경에 걸맞게 4개의 골프장을 갖추고 있고,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파크골프장(87홀) 등 골프 대중화를 위한 골프장 신설을 진행 중으로 명실상부한 골프 동호인들의 요람으로 통한다. 소박한 자연환경을 고이 간직한 화순에서 풍미를 만끽하려면 맨 먼저 둘러볼 곳으로 화순 8경을 권한다.

 

제3경 백아산 하늘다리
제1경 화순적벽
2023 화순고인돌 봄꽃축제 축제장 전경

[시사의창 2024년 4월호=송상교 기자] 화순 8경은 예로부터 조선 제1경이요, 제112호 국가 명승(112호)인 ‘화순적벽’<제1경>을 비롯해 천불천탑 ‘운주사’<제2경>, 백아산 ‘하늘다리’<제3경>, 청동기 선사 문화의 보고 ‘화순고인돌유적지’<제4경>, 상춘객들의 단골 명소 ‘수만리 철쭉공원’<제5경>, 주상절리에 숨은 비경 규봉암<제6경>, 김삿갓도 쉬어가는 동복 ‘연둔리 숲정이’<제7경>, 봄날 일출 사진의 명소 ‘세량지’<제8경>를 통틀어 가리킨 말이다.

 

◆ 화순 제1경 국가 명승 112호 ‘화순적벽’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에 자리 잡은 ‘적벽’은 창랑, 보산, 장학리 일대 7km에 걸쳐 있는 붉은 절벽을 가리킨다. 노루목적벽, 보산적벽, 창랑적벽, 물염적벽을 통칭해서 ‘화순적벽’이라 부른다.

 

‘적벽’은 기묘사화(조선 중종(1519))때 신재 최산두 선생이 유배를 와 깎아지른 절벽을 보고 제갈량과 조조가 ‘적벽대전’을 치른 삼국지의 적벽과 닮았다고 하여 소식[소동파, 중국 북송, 시인]의 적벽부에서 이름을 따왔다. 석천 임억령은 적벽을 유람하고 '적벽동천(赤壁洞天)'이라 했고, 조선 후기 실학자 홍대용과 정약용도 아버지를 따라 유람에 나섰던 것으로 전해진다.

 

무등산이 높다 하되 소나무 가지 아래에 있고, 적벽강이 깊다더니 모래 위를 흐르더라.’ 시구(詩句)로 유명한 방랑시인 김삿갓(난고 김병연)은 적벽을 세 번이나 찾을 정도로 각별한 애환이 담긴 장소이다.

 

화순적벽 가운데 최고의 절경으로 노루목적벽을 꼽는다. 신비하고 웅장한 절벽과 그 절벽을 감싸는 물빛의 자태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무념무상의 여유를 느낄 만큼 상서로운 곳이다. 동복호에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적벽은 강변로를 따라 호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는 자동차 드라이브 코스와 화순읍에서 출발해 수만리▶ 이서면 소재지▶ 적벽▶ 구암▶ 동면▶ 읍으로 순회하는 자전거 라이딩 코스로도 유명하다.

 

주변 관광지로는 무등산국립공원에 자리한 장불재·입석대·규봉암·도원야영장과 수만리, 서성제, 옹성산, 백아산 등이 있다.

 

-이하 생략-

 

기사원문보기 클릭

 

[지방시대_지역관광] ‘남도 관광 1번지’...화순에 취하다! - 시사의창

‘남도 관광 1번지’ 전남 화순군은 무등산국립공원을 기점으로 드넓게 자리 잡은 삶의 보고(寶庫)이다. 전남 중심권에 있으면서 광주시와 맞물려 ‘머물고 싶은 젊은 청년 도시’로 탈바꿈 중

sisaissu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