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산 좋고 물 좋은 청정지역으로 서로 간의 협동과 단결이 잘되는 지역이 우리 완주죠.”

완주한우협동조합 국원호 이사장

전국 각 도시에 소재한 기업 및 기관, 상공인 등 지역구성원들의 다양한 자원봉사 및 기부, 장학금 지원 등 이들의 사회적 책임은 자연스레 일반 지역민들에게까지 퍼지며, 이러한 지역문화는 지역경제발전에 있어 커다란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번 취재 지역인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의 경우 지자체와 지역 구성원들 간의 상생을 위한 노력을 곳곳에서 엿볼 수 있었으며, 마음 따뜻한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서 완주한우협동조합 역시 부족하지 않은 역할을 해내며 지역사회와 함께 반듯한 성장을 이뤄 가고 있다.

 

완주한우협동조합 전경

[시사의창 2024년 4월호=정용일 기자] 요즘은 경제적 안정을 이룬 중·장년뿐 아니라 사회에 관심을 가진 청년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기부'를 통해 다른 이와 함께 살아가는 삶을 선택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나 쉽사리 기부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비록 적은 금액의 기부라 하더라도 그러한 기부 행위를 행동으로 실천하기까지는 쉽지 않은 결단을 내려야만 한다.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의 고산지역은 예로부터 한우로 유명한 곳으로, 한우산업이 농가의 고소득이 되고 있다. 고산이라는 작은 면에서 ‘고산미소한우’ 식당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이 일평균 770명을 넘어서고 있다.

 

완주한우협동조합은 완주 지역 한우와 지역 농산물 제공으로 방문객들의 만족과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완주군을 대표하는 한우로 인정받아 사업 확장으로 인지도를 넓혀가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상생도 함께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

 

완주한우협동조합의 국원호 이사장은 “구제역, FTA, 2010년 당시 소 값 폭락으로 인한 한우산업의 어려운 시기를 스스로 지키고자 농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생산자협동조합을 설립했다.”며 조합을 소개했다.

 

또한 “생산자가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정육형 식당 운영으로 유통마진을 없애고, 고품질의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며, 육가공장 운영으로 신선한 원료육 생산은 물론, 친환경 사육을 위해 무항생제인증 장려로 학교급식 제공 및 판매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 이사장은 향 후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한우판매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지키기 위해 설립된 협동조합으로서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온라인, 유통사업, 수출 시행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안심먹거리 제공을 위해 무항생제인증 한우농가 확대(현재 44%) 계획과 한우의 부위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로 소비자의 필요와 선호도 만족을 위해 가공장 설립 계획에 있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고품질 생산을 위한 사양관리 교육, 컨설팅 시행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이하 생략-

 

기사원문보기 클릭

 

[완주한우협동조합] 맛 좋고 가성비까지 좋은 ‘고산미소한우’의 명품한우 먹으러 완주 고산으

전국 각 도시에 소재한 기업 및 기관, 상공인 등 지역구성원들의 다양한 자원봉사 및 기부, 장학금 지원 등 이들의 사회적 책임은 자연스레 일반 지역민들에게까지 퍼지며, 이러한 지역문화는

sisaissu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