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시사의창 2024년 5월호=김동식 칼럼니스트] 온우주의 천지는 녹음으로 변하여 초여름이 아니라 이미 한여름에 햇볕이 쨍쨍하게 내려 쪼이는 더위 속에서 출산 예정일을 10여일을 앞둔 그녀는 가뿐 숨을 몰아 쉬었다. 커다란 일산으로 햇볕을 가린 호화로운 수레였고 또 옆에서는 시녀가 천천히 부채를 부쳐 주었지만 그녀는 온몸에 땀이 배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녀는 흔히 카피라성(城)이라고 말하는 카피라바스투의 왕 ‘슛도다나’의 왕비 ‘마야’ 부인이다. 그 부인을 모시고 가는 일행들은 그녀의 친정 고장인 데바닷하(일명 한문 경전에서는 천비성(天臂城)이라고 말하고 있는 곳이다)로 가고 있다.

아이는 친정에 가서 낳는 것이 당시의 인도 풍속이었다. 만삭의 『마야』부인이 여행을 떠난 것도 그 풍속 때문이다.

카피라바스투에서 데바닷하까지는 아침 일찍 떠나도 저녁 늦게야 도착하는 거리이며 꼬박 하룻길이 실하다. ‘마야’ 부인 일행은 길을 너무 서둘러 산모가 지치지 않도록 새벽녘에 카피라바스투를 떠났다.

일행은 물론 천천히 갔지만 그런다고 어디 만삭의 몸이 소풍 나들이처럼 가벼울 수 가 있는가.

그러나, 몸은 무거워도 그녀의 마음은 가벼웠다. 아니 가볍다기보다는 희망에 부풀어 있었다. 그 희망은 뱃 속의 아이를 잉태할 때 꿈 꾸었던 태몽을 자꾸만 되살려 내게 했다. 참으로 신비하고 아름다운 꿈이었다. “여섯 개의 상아를 가진 하얀 코끼리가 하늘에서 내려와 그녀의 오른쪽 옆구리를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온 것이다.”

 

-이하 생략-

기사원문보기 클릭

 

[불교칼럼] 룸비니아 동산에서 출생한 ‘싯달다’ 소년 - 시사의창

[시사의창 2024년 5월호=김동식 칼럼니스트] 온우주의 천지는 녹음으로 변하여 초여름이 아니라 이미 한여름에 햇볕이 쨍쨍하게 내려 쪼이는 더위 속에서 출산 예정일을 10여일을 앞둔 그녀는 가

sisaissue.com

 

반응형